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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관련주 자동차 수혜주 5개 기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고차 시장이 호황으로 미국 등 교체용 타이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호타이어는 광주 공장 부지 매각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으로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타이어 관련주 자동차 수혜주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관련 기업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넥센타이어

 

 

 

 

 

 

 

타이어 관련주 자동차 수혜주 첫 번째 기업은 넥센타이어입니다. 넥센타이어는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 판매하는 타이어 부문과 운송 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및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 사업부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타이어 렌탈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모든 이미지 출처 : 다음 금융(6.30 기준)

 

1년간 주가 차트를 보면 5070원으로 최저가를 찍다 6월 29일 11400원으로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6월 30일 주가는 전일 대비 150원 오른 10600원에 마감했습니다. 

올해 1월 부터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현황을 보면 외국인은 4일 연속 순매수를, 기관은 3일 연속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6월 30일 기준 외국인은 팔고 기관은 사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가는 4일 간 상승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기관의 거래량이 많은 날 11.76% 올랐습니다.

 

 

 

2020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 16981억, 영업이익 394억, 당기순이익 -168억 원으로 저년 대비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부채비율은 8.35% 오른 128.91%로 아직까진 양호한 편입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 4938억, 영업이익 132억, 당기순이익 1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당기순이익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이는 고정비, 변동비 성격의 운반비가 크게 상승한 영향 때문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분기 예상 실적은 매출 5146억, 영업이익 273억, 당기순이익 183억원으로 1분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은 증가, 당기순이익은 살짝 감소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상승, 특히 적자였던 당기순이익을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호타이어

 

 

 

타이어 관련주 자동차 수혜주 두 번째 기업은 넥센타이어입니다. 금호타이어는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입니다. 

 

 

 

 

1년 간 주가 차트를 보면 2780원으로 최저가를 찍다 올해 6월 29일 8330원으로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6월 30일 주가는 전일 대비 140원 내린 8020원에 마감했습니다.

잔잔했던 주가가 올해 5월 부터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현황을 보면 외국인은 4일 간 순매도를, 기관은 5일 연속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특히 외국인은 매수 거래량이 매도량보다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는 2일만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020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 21707억, 영업이익 -45억, 당기순이익 -829억원으로 전년 대비 모두 크게 감소했습니다.

 

부채비율은 전년 대비 25.42% 높은 229.41%로 3년 간 200% 부채비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5856억, 영업이익 5억, 당기순이익 -1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증가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바뀌었습니다. 타이어 업종이 교체용 타이어 수요와 최근 2차 가격 인상에 따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분기 예상 실적은 매출 6282억, 영업이익 77억, 당기순이익 -30억원으로 1분기 대비 모두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만큼 재무구조 개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자체의 기싸움으로 흐지부지됐던 2019년부터 추진했던 광주공장 이전 계획이 광주시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계획대로 이루어진다면 매출을 늘려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SUV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신차용 타이어 크루젠 공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효성티앤씨

 

 

 

타이어 관련주 자동차 수혜주 세 번째 기업은 효성티앤씨입니다. 효성티앤씨는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양을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년간 주가 차트를 보면 작년 9월 96400원으로 최저가를 찍다 6월 30일 913000원으로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6월 30일 주가는 전일 대비 4000원 오른 900000원에 마감했습니다.

올해 2월부터 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1년 사이의 약 10배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현황을 보면 외국인과 기관 모두 3일 간 수매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기관 모두 거래량이 많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주가는 4일 간 상승했습니다.

 

 

 

 

2020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은 51616억, 영업이익 2666억, 당기순이익 1368억 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 영업이익은 감소했으나 당기순이익은 증가했습니다.

 

부채비율은 전년 대비 158.31% 감소한 294.79%로 좀 불안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2년 간의 부채비율 기준에서는 재무구조 개선이 되어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16182억, 영업이익 2468억, 당기순이익 180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두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력 제품인 스판덱스의 스프레드 마진이 급격이 개선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분기 예상 실적은 매출 17686억, 영업이익 2918억, 당기순이익 2095억 원으로 1분기 대비 모두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적자였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흑자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친환경 패션 스타트업인 플리츠마마에 지분투자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로 인해 친환경 섬유의 안정적인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 관련주 자동차 수혜주 네 번째 기업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입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타이어를 제조, 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일반기계, 금형 제조, 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시장점유율은 30 ~ 40%이며 미주, 구주, 중국에 총 6개의 지역본부를 갖추고 있고 5개국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1년 간의 주가 차트를 보면 작년 7월 24100원으로 최저가를 찍다 올해 6월 22일 57500원으로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6월 30일 주가는 전일 대비 1700원 내린 51700원에 마감했습니다.

또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현황을 보면 외국인, 기관 모두 4일간 순매도를 하였습니다. 특히 6월 30일에는 모두 순매도로 전환했습니다. 주가는 2일 간만 상승했습니다. 

거래량은 많지 않지만 외국인, 기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 모습입니다,

 

 

 

2020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은 64531억, 영업이익 6283억, 당기순이익 37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 당기순이익은 감소, 영업이익은 올랐습니다. 또한 4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부채비율은 전년 대비 2.37% 감소한 43.80%로 다른 기업에 비해 아주 양호합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 16168억, 영업이익 1860억, 당기순이익은 17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증가했습니다. 이는 18인치 이상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늘어나고 유럽, 미국 주요 지역에 교체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분기 예상 실적은 매출 17276억, 영업이익 1670억, 당기순이익은 1356억 원으로 1분기 대비 모두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해상운임 상승과 컨테이너를 싣고 갈 수출배를 구하기 어려워 공장 가동을 중단하게 되면서 생산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타이어 관련주 자동차 수혜주 마지막 기업은 효성첨단소재입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주요 제품으로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에어백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펫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 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1년 간의 주가 차트를 보면 작년 7월 105500원으로 최저가를 찍다 올해 6월 30일 444500원으로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6월 30일 주가는 전일 대비 14500원 오른 440500원에 마감했습니다.

올해 2월 이후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현황을 보면 외국인은 3일 간 순매수를, 기관은 5일 연속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외국인, 기관 모두 거래량은 많지 않지만 주가는 외국인인 순매수한 기간 3일 간 상승하였습니다. 

 

 

 

2020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 23946억, 영업이익 342억, 당기순이익은 1억 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 영업이익은 감소, 당기순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됐습니다.

 

부채비율은 전년 대비 0.75% 감소한 523.6%로 3년 연속 400%가 넘어 불안한 상태입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 7695억, 영업이익 834억, 당기순이익은 54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증가했습니다. 이는 타이어 수요 회복에 따른 타이어 보강재 이익 증가가 주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분기 예상 실적은 매출 8562억, 영업이익 913억, 당기순이익 472억 원으로 1분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은 증가, 당기순이익은 감소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 적자였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흑자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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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타이어 관련주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좋은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 중고차 내연기관 차량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좋은 전기차를 구매하기 위해 신중해진 소비자들이 중간에 신차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중고차를 이용하는 똑똑한 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타이어를 교체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백신으로 인해 집콕에서 바람을 쐬고 싶은 심리에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타이어 관련주의 주가는 당분간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는 만큼 현명한 투자를 하는 데 참고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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