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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 TOP5 기업 정리

리뷰아줌마 2021. 4. 27. 06:30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 TOP5 기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화물대란이 수개월째 이어지면서 국내 수출기업들이 선박 부족으로 수출을 못하는 위기에 몰리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의 코로나 19 백신 접종 확대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면서 미주와 유럽 항로 운임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최소한 올해 상반기, 길게는 4분기 까지 갈 수 있다는 예측으로 장기적인 화물대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관련된 기업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모두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HMM(구 현대상선)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 첫 번째 기업은 HMM입니다.  HMM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동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가는 4월 23일 기준임

 

HMM 증권정보입니다. 작년 3월 2,120원으로 최저 금액을 찍다 계속적으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1년 뒤 올해 3월에는 수에즈 운하 사고 수혜 기대로 35,700원으로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현재 전일 대비 800원 내린 32,950원에 마감하였습니다.

 

 

HMM 재무정보입니다.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전년대비 매출액은 64,133억원으로 16.3% 증가, 영업이익은 9,808억 원, 당기순이익은 1,239억 원으로 사상 최대 큰 폭으로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이는 컨테이너 고채산 화물 확보 및 24,000 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 투입에 따른 매출액 증대, 디얼 라이언스 가입 효과 및 비수익노선 합리화/운영 효율화에 따른 손익 구조 개선에 따른 영향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재무정보를 보더라도 매출은 23,913억 원 영업이익은 7,330억 원, 당기순이익은 7,330억 원으로 예상되어 지속적인 수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팬오션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 두 번째 기업은 팬오션입니다. 팬오션은 해운업, 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 중부발전, 한국 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습니다. 

 

 

 

 

지난 3월에는 글로벌 에너지업체인 쉘(Shell)과 18000 CBM급 LNG 벙커링선 1척에 대한 6년 장기 대선 계약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팬오션 증권정보입니다. 작년 3월 최저 2,055원으로 최저를 직따 다시 우 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는 7,390원으로 52주 최고치를 기록하다 하락 추세를 보이다 4월 중순부터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일대비 30원으로 7,00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팬오션 재무정보입니다.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전년대비 매출액은 24,972억 원으로 1.2% 증가, 영업이익은 2,252억 원으로 7.2% 상승, 당기순이익은 925억 원으로 40%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해운 불황 지속에도 불구하고 신규 장기 화물운송계약의 원활한 수행 및 지속적인 운항원가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상승하였으나 유형자산손상차손이 발생하면서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재무정보를 보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460억 원으로 13.8% 증가, 영업이익은 575억 원으로 46.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 세 번째 기업은 대한해운입니다. 대한해운은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 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 계약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 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증권정보입니다. 작년 10월 1,580원의 최저치를 기록하다 급격히 상승하여 올해 1월 4,150원으로 52주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이후 횡보를 하다 194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하게 되면서 4월 1일 급격히 내려오다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재무정보입니다.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전년 대비 매출액은 8,841억 원으로 12% 감소, 영업이익은 1,459억 원으로 13% 상승, 당기순이익은 88억 원으로 72%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대내외 경영환경 불안에 따른 부정기선 선대 축소와 유가 하락으로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부정기선 선대 축소에 따른 영업이익 개선과 GS칼텍스 초대형 등 6척이 새롭게 운항을 시작한 결과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2,269억 원, 영업이익은 336억 원, 당기순이익은 101억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티케이케미컬이 대한해운의 주식 190억 원 규모 추가 취득하였으며 최대 1000억 원 규모의 LNG 벙커링선 계약을 한 상태입니다.

 

태웅로직스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 네 번째 기업은 태웅로직스입니다. 태웅로직스는 물류 전문 업체와 계약 체결해 아웃 소싱하는 3자 물류 회사입니다. 국제물류 주선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년간 거래한 석유화학 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에는 우진글로벌로지스틱스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고 헝가리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동유럽 물류시장을 공략 중입니다. 국제 물류가 매출액에서 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태웅로직스 증권정보입니다.  작년 9월 주요 주주인 이음프라이빗에쿼티의 지분이 감소하면서 3,645원으로 최저치를 기록하다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3월 29일에는 8,360원으로 52주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태웅로직스 재무정보입니다.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전년대비 매출은 3,413억 원으로 19.3% 증가, 영업이익은 147억 원, 당기순이익은 78억 원으로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물동량 증가와 4분기 운임 상승으로 인해 매출이 상승하였으며 운임 상승분이 고객사에 반영되어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KSS해운

해상운임 관련주 대장주 마지막 기업은 KSS해운입니다. KSS해운은 대한민국 최초로 석유화학제품 운송서비스를 시작으로 1983년부터 대형 액화가스 운송분야에 진출한 기업입니다.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은 장기운송계약을 기반으로 한 액화가스 화물 운송사업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 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2월에는 해외업체인 트라모 네이베이션과 833억 원 규모의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KSS 증권정보입니다.  작년 3월 5,300원의 최저치를 기록하다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일 대비 650원 오른 12,400원에 마감하였습니다.

 

 

 

KSS해운 재무정보입니다.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전년대비 매출액은 2,262억 원으로 2.2% 감소, 영업이익은 507억 원으로 3.87% 감소, 당기순이익은 131억 원으로 44%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손상차손과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화 환산손실로 인한 감소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609억, 영업이익은 138억, 당기순이익은 0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대형 LPG 운반선 확보 위해 877억 규모의 신규시설을 투자계획을 갖고 있으며 한국조선해양과 LPT 선 1척 계약, 해외업체인 트라모 내비게이션과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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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해상운임 관련주 5개 기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도 해운주의 주가들이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해상운임의 상승세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기대심리가 크게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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