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최근 기준금리를 대폭 인하하는 '빅컷(Big Cut)을 단행했습니다. 이것은 4년 6개월 만에 피벗(통화정책 전환)을 단행한 거라 더욱더 깊이 있게 볼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요, 이로 인해 한국은행도 조만간 금리 인하 가능성도 커지게 될 것 같습니다.

 

빅컷 뜻

 

 

그래서 오늘은 빅컷 뜻과 경제적 영향 및 수혜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컷 뜻, 비컷뜻

 

빅컷은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이상 인하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미국 연준이 이번 에 기준 금리를 4.75%에서 5.0%로 인하했습니다. 이러한 금리 인하는 금융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며, 대출 금리와 이자율에 직접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연준이 빅컷을 단행한 이유

 

비컷뜻

 

 

이번 빅컷의 배경에는 몇 가지 주요 경제적 요인이 있습니다.

 

1. 높은 인플레이션 

 

최근 미국 경제는 지속적인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에 돈이 돌지 않아 경제 성장에 빨간불이 켜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2. 고용 시장 둔화

 

고용 성장 속도가 둔화되면서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준은 금리를 인하로 인해  기업들이 더 많은 투자를 통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려는 목표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3. 경제 성장 둔화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와 함께 미국 내 경제 성장률도 둔화되고 있어, 금리 인하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 하려는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비컷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비컷은 경제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소비자 영향

 

우리나라도 지속적인 대출이자 상승으로 인해 영끌했던 부동산이 경매로 많이 나와있다는 뉴스를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출 이자가 낮아지게 되면 개인들이 더 많은 돈을 빌려 집을 사거나, 지갑을 다시 열게 되면 여러 산업에 긍정적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기업 영향

 

기업 입장에서 금리가 낮아지면 자금 조달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더 나아가 생산성 향상 및 고용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저금리도 부작용이 있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이자는 낮아지나 주택이나 주식 등 자산 가격이 지나치게 상승하게 되는 자산 버블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꾸준히 연준이 어떤 발언을 하는지 지속적으로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빅컷의 수혜주

빅컷으로 인해 특정 산업과 기업들이 수혜를 보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1. 금융업

 

금리 인하의 최대 수혜주는 금융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가 낮아지면 은행들은 대출 수익이 줄어들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대출을 받게 되면 금융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더 많은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2. 소비재

 

소비자들이 저금리로 대출을 더 쉽게 받을 수 있게 되면 소비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소비재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표적인 미국 소비재 기업으로는 아마존, 월마트, 코스트코가 있습니다. 

 

 

3. 자동차 산업

 

자동차도 저금리 혜택을 받는 수혜주 중 하나입니다. 금리 인하로 인해 자동차 판매량이 증가하게 되어 자동차 제조사들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미국 연준의 빅컷은 경제 전반에 큰 변호를 가져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출 금리가 낮아지면서 기업과 소비자들의 자금 사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수혜 산업이 어떤 것이 있는지 미리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좀 더 깊이 있게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