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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상장일 신선식품회사의 기업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을
그것도 미 증시 상장을 검토중이라고 미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는데요 마켓컬리가 어떤 회사인지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컬리 뭐하는 회사야?
마켓컬리의 회사명은 주식회사 컬리입니다. 컬리는 2014년 '더파머스'로 설립되어 온라인 상거래 업체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업계 최초로 식품 전용 냉장/냉동 창고를 구축하고 주문부터 배송까지 풀콜드체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날 주문한 유기농 신선제품을 소비자가 상품을 아침에 받아 볼 수 있는 샛별배송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 서비스로 인해 저녁에 주문한 상품으로 다음날 아침 식사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샛별배송 서비스 런칭 2년만에 월 매출 40억원, 가입자가 28만명이 되는 쾌거를 달성하며 신선식품 최강자로 자리매김합니다.
마켓컬리는 신선식품 회사야?
마켓컬리는 처음에 신석식품을 배송하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하지만 배송이 많든 적든 정해진 시간에 배송을 해야 했기 때문에 물류비용이 많이 들 수 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또한 신석식품은 유통기한이 짧아 한번에 많이 사는 사람이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신선식품이 아닌 비식품 상품도 점차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식품 상품이 전체 상품 중 20%를 넘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2016년 식빵 구매 고객들이 맛있게 즐길 수 잇도록 토스트기를 판매한 이후 현재는 주방용품, 생활용품, 화장품 뿐만 아니라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어린이용 안전장갑 판매로도 확대하고있습니다.
마켓컬리 상장일은 언제야?
마켓컬리는 연내에 상장할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골드만삭스, 모간스탠리, JP모간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기업공개(IPO)에 속도를 더하고 있습니다. 쿠팡이 미국 상장에 성공한 만큼 컬리에게도 관심이 쏟아질 수 밖에 없겠죠.
김슬아 대표는 올해 유동성으로 미국, 한국 등의 주식시장이 활황을 맞고 있어 상장 시점으로는 최적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마도 다른 기업들이 새벽배송의 집중을 하고 있는 만큼 앞서가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 유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켓컬리 2020년 매출 1조원 달성?
컬리는 파이낸셜 타임즈와 니케이 아시아가 선정한 2021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의 500개 기업 중 18위에 선정되었습니다. 4년간 총 매출 성장률은 2370.9%, 연평균 성장률은 191.3%로 국내 기업 중에서는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만큼 국내외에서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업인데요 작년 매출이 1조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까지 했습니다.
작년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매출액이 약 9,500억을 달성하였습니다. 1조원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2019년 매출애 비해 2배 이상 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는 아직도 마이너스 성장에서 못 벗어난 것 같습니다.
판매비와관리비가 많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경기 김포에 대형 물류센터가 들어서면서 그에 관련된 비용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의 2배 수준으로 주문 처리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만큼 올해에는 영업이익도 증가 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재무상태표를 보면 유동자산이 2배 이상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많이 늘어나 있습니다. 그만큼 물류량을 늘리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마켓컬리는 샛별배송서비스를 수도권에 한정되었던 것을 올해 상반기 중에 세종. 천안까지 확대하기로 햇습니다. 아마도 기존 물류센터 4곳의 면적보다 1.3배 큰 김포 물류센터에 더욱더 집중 할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성장성이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현재까지 매출액을 제외하고 영업손실 및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문제점은 아직도 해결해야 할 숙제가 남아 있는 모습입니다. 아직 정확한 마켓컬리 상장일이 나온 것이 아니기에 좀더 신중하게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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