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드뉴스 제작 마케팅

 

요즘은 정말 세상이 빨리빨리 바뀌고 있다. 우리의 생활이 그 패턴을 따라가려고 하니 너무 시간이 없다. 워낙 바쁜 세상 속에서 살아가다 보니 사람들은 짧고 강하지 않으면 보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SNS도 글을 많이 쓰는 것 보다 사진 한 장이 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게 합니다. 영상도 긴 것보다 짧은 1분 이내 영상을 더 선호할 정도입니다.  짧고 명료함을 원하는 사회에서 카드 뉴스는 필수 조건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긴 글보다 하나의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이 글에서는 어렵다고 생각한 카드뉴스를 쉽게 제작하기 위해 만들기 전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런데, 카드 뉴스가 뭐야?

카드뉴스는 위 사진처럼  글과 이미지를 결합하여 만든 새로운 뉴스 형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모바일용 홍보 전단지입니다.

 

왜 카드뉴스가 좋아?

1. 제작이 쉬움 -> 글과 이미지만 있으면 만들기 쉽습니다

2. 현재 온라인에서 홍보 수단으로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3. 누구에게나 읽히기 쉽습니다(가독성) -> 언론매체에서도 기사 보도를 카드 뉴스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4. 보기 편합니다(시각적 효과) 

 

카드뉴스 만들기 전 꼭 알아야 할 3가지

 

첫째, 명확한 타깃을 정하라

 

명확한 타깃 선정 필요

 

타깃을 정하라고 하면 대한민국 전체, 남자 전체, 여자 전체 이렇게 크게 잡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내 카드 뉴스를 읽을 사람이 누구인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나이, 성별, 직업, 거주지 같은 기본적인 내용도 있지만 습관, 고민, 취미, 취향, 성향 등을 따져 보아야 합니다. 회사원인가 자영업자인가, 10대인가 50대인가, 외향적인가 내향적인가, 야채를 싫어하는가 아닌가 등 타깃을 쪼개면 쪼갤수록 효과는 확실해집니다. 타깃을 쪼개는 연습만 제대로 해도 50%는 완성입니다.

 

둘째, 벤치마킹은 필수

 

벤치마킹을 하라

처음 카드뉴스를 만들려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뭘 만들어야 하는지 막막해집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눈길이 끄는 다른 사람의 카드뉴스를 많이 따라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똑같이 만들어 봅니다.(같은 사진은 구하기 어려우니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서 사용) 그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그 글에 내가 알리려는 내용으로 바꿔서 작성해 보는 연습을 합니다. 

 

셋째, 나의 일상부터 시작하기

 

일상부터 시작하기

 

처음부터 홍보용 카드뉴스를 만들려고 하면 어렵습니다. 그래서 먼저 일상부터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항상 생활패턴이 똑같은데요!. 다른 사람과 다른 게 없는데요!' 이러면서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일상을 그냥 한 장만 만들어 보는 겁니다. 일상 올릴 게 없다면  책이나 인터넷에서 보았던 좋은 글귀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이 내용들을 SNS에 올리다 보면 카드 뉴스 제작이 어렵지 않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카드 뉴스도 마케팅이라 창의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처음 시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카드 뉴스나 마케팅이 창의적인 것은 거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벤치마킹을 하다 보면 비슷한 패턴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카드 뉴스를 잘 만들려면 꾸준함이 정답입니다. 그냥 해보는 것! 지금은 그냥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카드뉴스 주제(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