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년도 벌써 2개월이 다 지나가고 있는데 여러분은 올해 목표를 잡은 게 지금까지 쭉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지금쯤이면 내가 이루고자 하는 일들이나 습관들을 하나둘씩 포기하고 있을 텐데요

왜 목표를 잡으면 그것이 습관이 되지 못하고 작심삼일로 끝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소한 습관의 습관형성

 

 

1. 목표를 크게 잡는다

   새해 목표 중 제일 많이 작정하는 것이 아마 다이어트일 것입니다. 인터넷에서나 동영상을 보더라도 한 달에 10kg 빼기, 일주일에 5kg 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이렇게 빼지 않으면 빼는 느낌이 들지 않는 거죠.

하지만 처음 시작은 이 정도면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목표를 크게 잡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힘이 쪽 빠지고 부담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2. 뇌는 큰 변화를 거부한다

거부하는 뇌

  예전 행동들을 보면 우리의 생활 패턴은 비슷하게 돌아갔다. 직장인은 일어나서 간단히 씻고 회사에 출근해서 일이 끝나면 친구나 동료들과 저녁을 먹고 집으로 가 씻고 TV나 다른 영상을 보고 잠에 청한다. 휴일에는 집에서 뒹글 뒹글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런 균형 잡힌 패턴에 새로운 활동을 집어넣으려고 하면 뇌는 새로운 활동이 들어온다고 생각하여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의지력으로 시작했던 일이 며칠, 몇 달 만에 포기하게 되는 이유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고자 하는 목표를 습관화할 수 있을까요? 

습관의 재발견에서 스티븐 기즈는 작은 행동이 큰 결과를 얻는다고 했습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해 배운 대로 작은 습관을 만든 지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이 방법은 사소한 작은 습관을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했던 오래갈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기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목표를 잡아라

  저는 처음에 다이어트를 한다고 플랭크 10초, 아파트 계단 3층 걷기를 목표를 잡았습니다. 한 달 동안은 이 운동을 매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플랭크는 가능했는데 계단 걷기는 힘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계단 걷기를 하려면 문밖을 나가야 했거든요. 워낙 게으른지라 문만 열면 되는 데 문을 여는 게 정말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계단 걷기는 뺐습니다. 매일  실천할 수 없는 것은 자신에게 아주 작은 목표가 아닙니다. 더 쪼개야 하는 거죠.

 

2. 많은 목표를 잡지 마라

  작은 습관의 목표는  '어떤 경우라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작으니 여러 개의 목표를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5개를 정했습니다(플랭크 10초, 계단 3층 걷기, 감사일기 쓰기, 필사하기, 인터넷신문 읽기)

 작다고 너무 많이 실천하려고 하니 시간이 지나면서 못하는 일이 생기더라고요. 하나는 작아 보였는데 뭉치니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제가 정말 할 수 있는 플랭크 10초와 감사일기 쓰기부터 시작했습니다.

 확실히 개수를 줄이니 부담감도 작아져서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체크, 체크, 작심삼일 다이어리에 체크하기

  실천했다고 머릿속에만 집어넣는 것보다 내 눈에 직관적으로 보이는 게 확실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작심삼일 다이어리를 만들어 계획한 것은 간단하게 내용을 적고 표시를 했습니다. 그래야 언제 못했는지 얼마나 잘해오고 있는지 확인이 쉽습니다. 

 

 

이렇게 해서 정말 효과가 있나 싶겠지만, 이 아주 작은 습관은 준비과정일 뿐입니다.  하다 보면 어떨 때는 플랭크를 10초가 아니라 1분을 할 때도 있습니다. 컨디션이 좋으면 더 하게 되고 나쁜 날에는 10초만 하더라도 내 목표에 차질이 없으니 마음이 편했습니다.

 

1년간 습관 형성을 하면서  플랭크 10초, 필사, 새벽4시30분 일어나기는 아직도 하고 있네요. 이제는 해야지가 아니라 그냥 하게 되더군요. 그냥 하는 겁니다. 우리가 일어나서 자연스럽게 하는 행동에 추가가 된 것입니다.

 

여기 3가지만 지키더라도 습관형성을 하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작은 습관은 말 그대로 내가 갖고 싶어 하는 새로운 습관의 최소 버전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마디로 한 번에 만들어지는 습관은 없습니다. 한 가지만이라도 아주 작은 습관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올해에는 한가지만이라도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반응형